방문을 환영합니다.
조회 수 29 추천 수 0 댓글 0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 인공지능 알렉사 기반의 자체 OS를 통해 음성인식 지원하는 인공지능 비서
· 안드로이드 앱으로 스마트홈 장치, 일정 및 건강관리 웨어러블 기기와 연동 지원
· 1080pHD카메라와 32인치 디스플레이 장착하고 영상 및 음악감상 가능

세계를 주도하던 한국의 디스플레이 제조는 이미 중국에 주도권을 넘겨주고 있습니다. 10.5세대 초대형 LCD공장과 6세대 OLED 공장을 신규 투자한 중국 BOE에 2019년은 세계1위를 내주게 될 것이라는 시장조사기관 IHS Markit의 전망도 있습니다. 사회주의 중국정부의 지속적인 디스플레이 투자가 원인이라는 전망도 있지만, 생활방식의 변화에 맞춰 새로운 아이디어를 싸고 좋게 만들 수 있는 인프라도 한 몫을 하는 것 같습니다. 

과거에는 디스플레이 시장을 주도 했던 시장은 공중파 방송을 보여주는 TV 였습니다. 최근 스마트폰의 보급으로 인터넷 방송과 함께 IPTV같은 새로운 서비스가 등장하면서 넷플릭스와 유튜브 같은 콘텐츠가 등장하면서 대화면 보다는 빠른 인터넷 연결이 중요해 졌습니다. 계획된 영상을 보여주는 장치 보다 나에게 맞춰주는 인공지능이 더 필요 해졌습니다. 아마존의 알렉사의 음성인식은 내가 원하는 정보를 잘 알아듣고, 일상적인 제품이 떨어지지 않게 구매해주고, 먹고싶은 음식도 음성으로 주문할 수 있습니다. 

빠르게 변하는 생활방식에서 집안의 여러 장치가 융합되는 스마트 미러(Smart Mirror)가 있어 소개를 드립니다. 중국 심천에서 개발된 에이와이(Ayi)는 거울과 함께 인공지능이 더해지면서 증강 현실(AR)로 더욱 센스있는 비서가 됩니다. 고해상도 카메라를 통해 나를 인식하고 나에게 어울리는 안경, 화장, 의상, 악세사리 추천도 가능합니다. 32인치 화면에는 운동하는 영상과 함께 헬스케어 장치와 연결하여 개인의 건강관리도 가능하며, 집안의 스마트홈 장치의 제어도 가능합니다. 

Kickstarter : Ayi AI-Powered Smart Mirror for your home.
인공지능 스마트 거울 Ayi의 특징

스마트 거울 에이와이(Ayi)는 누구나 낼 수 있는 아이디어 입니다. 막상 만들려고 하면, 국내에서 부족한 인프라를 만날 수 밖에 없습니다. 세계 최대의 디스플레이 시장을 가지고 있지만, LCD패널 하나 구매하는 것 보다 TV를 사서 뜯는 것이 더 싸기도 합니다. 

스마트미러 자체는 디스플레이 전시회에 가면 자주 볼 수 있는 아이디어 입니다. 심지어 DIY로 만든 사람도 있습니다. 그동안 상용화 되지 않았던 이유는 무엇일까요? 콘텐츠의 부족? 비싼가격? 

간단하지만 조합의 문제일 수 있습니다. 에이와이(Ayi)는 이미 익숙해진 인공지능 스피커, 스마트폰, 스마트홈 장치에서 익숙한 것들을 찾아서 조합하였습니다. 안드로이드 앱을 쓸 수 있는 네이티브 OS라는 자체 OS를 사용하여 이를 조합하는 것으로 보여집니다. 

1) 비서 기능 
에이와이(Ayi) 스마트 거울에 스케줄 관리, 음성인식과 함께 건강관리 기능을 추가하였습니다.

사전에 약속이 있다면, 미리 인공지능이 알려주고, 외부에서 약속을 위해 우버를 불러줄 수 있습니다.

에이와이(Ayi)의 음성인식 기능은 아마존 알렉사(Alexa)를 기반으로 하고 있습니다. 확정적이지는 않지만 구글 어시스턴트(Assistant)와 애플 시리(Siri)를 연결할 수 있는 방법도 찾고 있다고 합니다. 

에이와이(Ayi)의 건강관리는 웨어러블 장치와 연결됩니다. 피트니스 트래커 핏빗(Fitbit)과 파슬(Fossil)의 스마트워치 미스핏(Misfit)을 연동하여 측정된 신체 데이터를 확인할 수 있으며, 건강과 다이어트 뿐만 아니라 수면관리도 가능합니다. 

2) 다양한 콘텐츠 
에이와이(Ayi)는 안드로이드 기반의 자체 OS를 이용하여, 자체적으로 개발된 앱과 함께 안드로이드 플레이스토어를 통한 다양한 앱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홈트레이닝 앱을 이용하여 영상을 보면서 실내에서 운동을 할 수 있으며, 거울이기 때문에 사용자의 자세가 바르게 운동을 하고 있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3) 스마트 홈 장치 조종
에이와이(Ayi)는 스마트 홈 장치의 관리자로 사용이 가능합니다. 각종 집안의 모든 스마트홈 장치를 연결하여 집안의 온도조절, 조명장치, 도어락, 홈캠을 설정하고 제어할 수 있습니다. 

음악이나 영상 스트리밍 앱을 이용하여 각종 콘텐츠를 감상할 수 있습니다.

애플의 단축어와 유사한 각기 다른 앱들을 연결시키고 관리하는 "If This Then That"이라는 IFTTT는 앱을 사용하여 에이와이(Ayi)는 보다 더 편하게 스마트홈 외에도 다른 모든 장치를 자동화 할 수 있습니다. 

4) 증강현실 (Augmented Reality)
에이와이(Ayi)는 거울의 장점을 이용하여 증강현실로 어울리는 옷과 악세사리를 손쉽게 착용해 볼 수 있습니다. 구매하고 싶은 제품이나 나에게 어울리는 제품을 집에서 입어볼 수 있습니다.

5) 디자인
화상을 인식할 수 있는 카메라와 32인치 디스플레이를 탑재하고 있습니다. 특이한점은 LCD를 중국 BOE나 China Star 같은 제품을 사용하지 않고, 삼성 디스플레이 제품을 사용하였습니다. 

거울이기 때문에 터치를 하게 되면 지문이 남게 됩니다. 지문방지 코팅으로 표면처리를 하였습니다. 구조상 특이한 점은 CPU는 거울 본체에 탑재를 하였지만, 메모리와 저장장치를 케이블 부분으로 분리하여, 두께를 2cm로 얇게 하였습니다.

에이와이(Ayi)가 음성명령에 대해 잘 작동하는지 확인할 수 있는 데모 영상입니다. 

Ayi 스마트 미러 크라우드 펀딩 참여 방법

킥스타터 (Kickstarter) Ayi 스마트 미러 크라우드 펀딩 일정
· 2019년 7월 4일 까지 진행
· 배송 2019년 12월 예정

주요 가격 
· Ayi (1대) : $499 (+한국배송료 $79) / 총 $578(약 68만1천원)

킥스타터 Ayi 링크 : http://bit.ly/2KtzIVP

※ 킥스타터 크라우드 펀딩이 처음이시면, 가이드를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구매 가이드 링크)